탈모 걱정된다면 먹어라…유명 영양학자가 추천하는 '탈모 예방에 좋은 5가지 음식'

2025-01-16 10:04

add remove print link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

지난 12일(현지시각) 외신 매체 더 미러 보도에 따르면, 수십만명의 팔로워를 보유 중인 스페인의 영양학자 마리오 오리츠는 최근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틱톡 계정을 통해 '탈모 예방에 좋은 5가지 음식'을 소개하며 그 효능에 대해 설명했다. 마리오가 소개한 음식에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연어. / ioanuverdeanu-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연어. / ioanuverdeanu-shutterstock.com

지방이 풍부한 생선

연어·고등어·정어리·방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단백질, 셀레늄, 비타민B가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소는 모발의 밀도를 높이고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해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달걀

달걀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는 아미노산인 L-시스테인과 비타민B의 일종인 비오틴이 풍부하다.

L-시스테인은 모발의 단백질 구조 결합에 관여해 탄력 있고 힘 있는 모발을 유지해준다. 비오틴은 지방과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높여 여드름이나 비듬, 지루성 피부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만 날달걀은 피해야 한다. 날달걀 흰자 속 아비딘이라는 성분은 체내 비오틴 흡수를 방해한다.

호두

호두에는 비타민E와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알파-리놀레산이 함유돼 있어 탈모 예방에 좋다. 비타민E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해 스트레스성 탈모에 효과적이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시금치. / Hyejin Kang-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시금치. / Hyejin Kang-shutterstock.com

시금치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시금치에는 100g당 2.6mg의 철분이 함유돼 있어 모낭세포를 활성화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시금치는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해 모낭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귤류 과일

오렌지·레몬·자몽 등의 감귤류 과일은 모낭 건강에 좋은 콜라겐 생성에 매우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철분을 더 쉽게 흡수해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탈모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은?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탈모에 좋지 않다. 이미 탈모가 진행 중이라면 방치하지 말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를 권한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

NewsChat

뉴스를 읽고도 궁금해? 뉴스챗에게 물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