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커피 안 마셨는데? 숙면을 방해하는 3가지 음식
2025-01-08 15:22
add remove print link
잠들기 최소 2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아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커피다. 커피의 카페인은 불면증, 불안감, 심박 수 증가, 메스꺼움, 위산과다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숙면을 방해한다. 하지만 커피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커피 외에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 3가지 종류의 음식을 소개한다.
배추과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같은 채소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이 채소들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다. 이 중 문제가 되는 건 다름 아닌 식이섬유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느려 장까지 내려간 뒤 장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다. 때문에 잠자기 직전에 먹으면 소화기관이 활성화되어 몸이 깨어나기 쉽다.
기름지고 매운 음식·단백질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어려워 몸이 편히 쉴 수 없다. 매운 음식은 체온을 높여 잠들기 어렵게 만든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피해야 한다. 단백질은 분자가 커서 소화가 어렵고 많은 위산이 필요하다. 먹고 바로 눕게 되면 불편함이나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다.
토마토 등 산성을 띤 음식
토마토 처럼 산성을 띤 음식도 문제다. 토마토는 비타민 C, 철분, 라이코펜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다. 하지만 산성이 강해 잠자기 전에 먹으면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숙면을 돕는 음식도 많다. 바나나에는 근육의 이완을 돕는 칼륨과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견과류 역시 마그네슘이 많아 숙면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정말 푹 자고 싶다면 잠들기 최소 2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라벤더 향을 맡거나 카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라벤더와 카모마일은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인제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라벤더 향은 성인 남성의 수면 관련 뇌파를 증가시키고 각성 관련 뇌파를 감소시킨다. 미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모마일 차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우울증을 완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