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꼭 금연 성공하고 싶다면…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시도해보자

2025-01-01 14:25

add remove print link

감연법을 통한 흡연량 감소는 금연에 이르는 비율을 약 1.7배 높여

새해에는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결심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흡연 욕구는 점점 강해지고, 결국 다음 새해에 같은 결심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2025년 새해를 맞아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Seamm-shutterstock.com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Seamm-shutterstock.com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에 따르면, 금연 시작일은 새해와 같은 결심의 계기가 되는 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금연 시작일 전후 4~5일 동안 중요한 결정이나 과중한 업무가 있는지 확인해 피하는 것이 좋다.

금연 시작 이후 술자리를 피하는 것도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스트레스나 음주는 금연 욕구를 높이기 때문이다.

금연 방법은 자신의 흡연 습관과 니코틴 의존도를 고려해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금연은 한 모금도 피우지 않는 단연법을 말한다.

하지만 흡연량이 많고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경우 담배를 서서히 줄여가는 감연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금연 의지가 강한 사람들은 단연법을, 상대적으로 약한 사람들은 감연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감연법은 단연법 시 금단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 사용하면 좋다. 장기 추적조사 결과에 따르면 감연법을 통한 흡연량 감소는 금연에 이르는 비율을 약 1.7배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 감연법을 선택했을 때 니코틴 함량이 너무 낮은 담배로 갑자기 바꾸지 않고 흡연량이 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흡연 시 연기를 더 자주, 깊이 빨아들이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금단증상을 줄여 금연 성공 확률을 높이는 니코틴 대체요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니코틴 대체요법은 담배를 피우지 않고 패치, 껌, 사탕, 흡입기, 스프레이 등의 형태로 니코틴을 공급해주는 금연 방법을 의미한다.

의사와 상담 후 금연 치료를 돕는 약물인 '바레니클린'을 복용해보는 것도 금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바레니클린은 뇌의 니코틴 수용체에 결합해 금연 효과를 낸다.

이 약물은 니코틴의 작용과 유사한 역할을 해 금단증상을 줄이는 동시에 니코틴 수용체를 차단해 담배를 피웠을 때 효과를 떨어트릴 수 있다.

이 밖에 국가금연지원서비스의 도움을 받는 것도 금연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home 윤장연 기자 yun124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