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사년]이상익 함평군수,"서남권 중추도시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겠다"

2025-01-01 12:46

add remove print link

[을사년]이상익 함평군수,"서남권 중추도시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겠다"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이상익 함평군수는 을사년 새해를 맞아 1일 "올해는 지난해 성과를 토대로 우리 함평군이 서남권 중추도시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상익 함평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혜롭고 슬기로운 기운을 받아 군민 여러분이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는 인구감소와 지역소멸의 위기 속에서도 함평발전을 위한 군민 여러분의 열정과 성원으로 함평군이 새롭게 도약한 해였습니다.

전라남도와 합의한 1조8천500억원 규모의 함평 미래 지역발전 비전 사업을 기반으로 해양생태․산악녹지․미래산업을 균형 있게 개발하는 청사진을 마련하였습니다.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이전에 이어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교육원 유치, AI 첨단 축산업 융복합 밸리 조성, 교육발전특구 선정 등을 통해 인구유입과 산업, 교육이 연계발전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읍면 원도심의 구심 기능을 강화해 군민 삶의 질을 높이고, 침체와 낙후에서 벗어나 활력 넘치는 함평군을 만들기 위해 함평읍 중앙길 도로확장, 읍사무소 신축, 군민 어울림센터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신광․대동․나산․월야․해보면은 소재지와 면사무소 기능 복합화를 통해 농촌중심지가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또한 보훈회관 준공과 더불어 농업인회관, 청년창업지원센터, 으뜸마을․행복농촌마을 만들기, 동함평산단과 농공단지 내 주거복합문화센터 건립 추진으로 경제산업 발전과 공동체 커뮤니티를 함께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함평의 고품질 농특산물을 해외 시장에 알리고자 6개국 식품박람회에 직접 참여하였으며,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해 ‘K-HC푸드 수출 확대 추진단’을 조직하고 국제식품박람회에 지역 농특산물을 출품함은 물론, 각국 한인회와 MOU를 체결하는 등 해외 유통시장 개척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김과 추어탕, 나비쌀, 샤인머스캣 등 100만 불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유통시장에 함평이 우뚝 서는 발판을 만드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지난해 처음 시도한 ‘함평 겨울밤 빛축제’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관광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개최 기간을 예정보다 1주일 더 연장하였고, 각종 SNS를 통한 입소문만으로 겨울 관광객이 대폭 증가해 비수기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명실상부한 축제의 고장답게 ‘대한민국 국향대전’이 2024 전라남도 최우수 축제에 선정되었으며, 제12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우리 함평이 경쟁력 있는 대표 축제들을 통해 사계절 체류형 관광지로 부상할 수 있는 자신감을 보여주었습니다.

미래차 산업의 거점이 될 빛그린국가산단 2단계 공사가 내년 6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금호타이어 입주계약이 체결되면서 공장 이전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이에 발맞춰 미래차 부품 전환기술 실증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전남도와 함께 미래차 소부장 특화 산업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삼도~나산 간 광역도로, 신광~해보 간 지방도838호선 등 연계 물류망을 조속히 확충하여 미래차 산업을 함평의 주력산업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특산물 유통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도 또한 지속하겠습니다.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지역에서 생산하고 소비까지 책임지는 ‘함평푸드플랜’의 성공적인 선순환 체계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또한, 사계절 체류형 관광지로 도약하기 위해 나산강 공공야영장, 사포관광단지 개발, 엘리체CC 대규모 숙박시설 건립, 농토피아 분양, 엑스포공원 내 에듀테인먼트 파크 조성 등 머물고 즐기는 관광시설과 다양한 체험학습 콘텐츠를 확대해 가겠습니다.

해양 치유산업 육성을 위한 해양레저 복합단지 조성, 해양치유지구 지정과 센터 건립 또한 진행 중이며, 해안일주도로 개설도 900억여원의 총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지난해 함평실내수영장 및 월야실내체육관 준공과 더불어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군민의 오랜 숙원인 문화예술회관 건립 또한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하겠습니다.

군민 맞춤형 군민복지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무릎인공관절 및 안질환 수술비, 치매치료비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으며, 노인일자리 확대와 독거노인 AI 반려인형 보급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함평에서 태어난 아이에게 1세부터 18세까지 월 20만원을 지급하는 출생기본수당 지원제도를 실시하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 50만원을 지원하는 한편, 가정 양육 영아 시간제 돌봄 또한 확대 운영하는 등 함평군 출산율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시책을 도입하고 지원해 나겠습니다.

동부권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건립에 이어 손불면, 신광면 등 서부권 주민들을 위한 건강증진형 보건지소를 신축하고 농촌왕진버스, 건강드림 행복버스를 확대 운영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군민 건강관리에 나서겠습니다.

각종 재난 상황에도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킬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되었습니다. 지난해 9월 학교면 고막지구 재해위험 개선지구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총 371억원을 투입해 추진됩니다. 이를 통해 재난 피해를 예방하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로운 도약, 희망찬 함평’을 실현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욱 열심히 정진할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우리 군정 발전을 위해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군민이 살기 좋은 함평군을 만들고, 군민이 만족하고 체감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 1. 1.

함평군수 이상익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