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남자, 나쁜 여자 사귀면 결국 암 걸릴 수도 있다

2024-12-23 16:42

add remove print link

정신 건강에 악영향 주는 나쁜 파트너

나쁜 사람을 곁에 두면 건강까지 나빠진다.

어떤 사람과 함께 하는지는 정신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나쁜 파트너'란 상대방의 감정적,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해를 끼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JTBC '로스쿨'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JTBC '로스쿨'

이들은 조종, 모욕, 비난, 질투, 소유욕 등을 통해 상대방을 통제하려 한다. 문제가 생기면 상대방을 탓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차단하고 불안한 모습을 자주 보인다.

또한 거짓말을 하고, 상대방의 필요를 무시하며, 가스라이팅을 시도한다.

이런 행동이 계속 되면 상대방의 자존감을 떨어뜨리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전반적인 행복을 감소시킨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암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것도 스트레스다.

나쁜 파트너와의 관계를 끊어내고, 좋은 사람을 곁에 두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존감을 튼튼히 해야 한다. 자존감이 낮으면 '내가 그렇지 뭐', '나는 이 정도 대우밖에 못 받나보다'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나쁜 사람은 이걸 기가 막히게 알아채고 다가온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이브'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이브'

특히 연애를 할 때 과거의 트라우마는 현재의 관계에 큰 영향을 준다. 학대, 방치, 버림받음 등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익숙한 패턴을 반복하게 된다. 자신의 과거를 직면하고 이해하며 치유해야 과거에 발 묶이지 않는다.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 거절도 할 줄 알아야 된다. 자신의 의사를 명확하고 단호하게 표현할줄 알아야 상대방이 나를 조종할 생각을 못 한다.

자립심을 기르고 타인에 과도하게 의존해선 안 된다. 지나친 의존성은 감정적으로 소모적이며, 개인의 성장과 자립을 방해할 수 있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