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세상코스메틱, 2024 R&D 본부 연구개발 성과 공개
2024-12-12 10:16
add remove print link
매년 연말 연구 성과 및 뷰티 트렌드 공유하는 ‘R&D 데이’ 진행
글로벌 뷰티 기업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자체 연구개발센터인 ‘R&D 본부’의 2024년 연구 성과를 공개했다.
올해 특허 등록 4건, 특허 출원 6건, 독자 성분 개발 8종, 자사 제형 기술 제품 7종 출시 등 다방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했다. 나아가 세계화장품학회 및 대한화장품학회 등 국내외 권위 있는 학회에서 총 5건의 포스터 발표를 성료하며 진정한 K뷰티 기업으로서의 전문성을 입증했다.
특히, 올 한 해 총 10건의 화장품 조성물에 대한 특허 등록 및 출원을 완료했다. Ai 옵티미 서비스에 축적된 48만 건의 피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피부 장벽 강화, 모공 탄력 개선 등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성분 연구개발에 집중한 결과다. 2024년 특허 등록 및 출원한 성분들은 제품에 적용되어 닥터지 바쿠치올 포어젯, 그린 딥 포어 클렌징 밤, 블랙 스네일 레티놀 앰플 등 국내외 인기 제품을 탄생시켰다.
더불어 이번 해 개발한 독자 성분은 8종으로, 홍콩 인기 제품인 ‘닥터지 하이드라’ 라인의 신제품 하이드라 레티놀 아이크림과 힘없는 모발을 볼륨 있게 관리할 수 있는 ‘두피랩 코어펩타이드 볼륨 샴푸’ 등에 적용되었다.
이처럼 해당 브랜드의 우수한 R&D 역량을 인정받아 권위 있는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총 5건의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하는 성과도 기록했다. 지난 10월 브라질에서 개최된 ‘2024 세계화장품학회’에서 세라마이드 연구를 선도하는 ㈜엘씨에스바이오텍과 협력 개발한 '파인 트리마이드(PINE-TRIMIDE)' 성분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파인 트리마이드’는 청정 지리산 소나무잎에서 추출한 식물성오일에 친환경 공정을 적용해 만든 세라마이드다. 해당 브랜드는 성분 연구 개발 과정과 더불어 피부 장벽 개선 및 보습 효과, 영유아와 민감성 피부에도 자극을 주지 않는 성분임을 입증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 5월 진행된 대한화장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바쿠치올 함유 제형의 안정성 연구, 피부 장벽 강화를 위한 독자 원료 개발 등 2건의 연구 개발 성과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
11월 개최된 추계학술대회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한 ‘두피랩 쿨 솔트 샴푸’의 문제성 두피 개선 효과, 자외선 차단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면서 가벼운 사용감을 가지는 자외선 차단제 제형기술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새로운 화장품 연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전사 구성원의 피부 과학 기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본부 연구원들이 피부 과학 기반 전문 지식을 활용해 연구 개발한 신규 제형, 독자성분, 연구 성과 등을 전사 구성원에게 소개하는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2022년부터 3년째 진행되고 있는 R&D 데이는 모든 구성원을 피부 건강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성장 나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달 초 진행된 ‘2024 R&D 데이’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웰니스(Wellness)’를 주제로 진행됐다. 피부 관리를 넘어 향, 바디 케어 등 몸과 마음의 건강 관리를 위한 성분과 제형 개발 성과를 공개했다. 이들은 제품 효능 평가를 위한 임상 설계, 유효 성분의 작용 기전 연구 등에 대한 성과도 함께 소개했다. 이 외에도 상품기획, 마케팅, 품질관리 등 유관 부서의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성분 및 제형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