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수다벅스2호점, 2024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 수상
2024-12-11 09:14
add remove print link
국토교통부 주관 시상식서 당진시의 혁신적 공공건축물 인정
충남 당진시(시장 오성환)의 ‘수다벅스2호점’이 ‘2024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공공건축상은 우수 공공건축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시상하며, 공공건축물 및 기반 시설의 품격 향상에 기여한 공공발주자의 노력과 성과를 발굴해 시상하는 행사다.
이번 심사는 심사위원의 현장 방문과 사업 담당자 인터뷰 등을 통해 사업 성과와 관계자의 혁신적 노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수다벅스2호점’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당진2동 학생활동커뮤니티 거점센터다. 소규모 건축물에 대한 설계발주 제도의 한계와 사업비 부족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당진시 관계자, 설계자, 시공자, 청소년재단 및 청소년 대표 등이 긴밀하게 소통하여 중목구조와 철골을 이용한 특색 있고 기능적으로 효율적인 건축물을 완성할 수 있었다.
건축설계에는 건축사사무소 세종의 정효경 건축사와 ㈜지역도시건축사사무소 리플래폼의 윤여갑 건축사가 공동 참여하였으며, 시공은 ㈜천지건설(대표 구재문)이 맡았다.
인순환 스마트도시과장은 “이번 수상으로 당진시와 설계자, 시공자의 노력이 인정받아 기쁘다”며, “‘수다벅스2호점’은 청소년이 즐겨 찾는 공간을 만들어낸 공공건축 우수사례로, 앞으로도 주민이 찾고 싶고 디자인도 아름다운 주민 이용 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