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헬스] 이현이, 금주 선언…“술 딱 끊으면 좋은 점 7가지”

2024-12-08 20:13

add remove print link

건강 회복을 위해 금주를 선언한 이현이

모델 겸 방송인 이현이가 금주를 선언했다.

지난 7일 이현이는 인스타그램에 요리 사진을 올렸다. 그는 직접 만든 순살 치킨, 콜리플라워 튀김을 먹으며 "당분간 금주"라고 말했다.

술을 좋아하는 이현이가 금주를 결심한 건 건강 악화 때문이다.

그는 최근 "입술엔 포진이 생기고 몸 곳곳에 염증이 생겼다"라고 밝혔다.

이현이는 "원래 밀가루와 인스턴트 음식을 좋아했는데 이젠 건강 식단을 실천해보겠다"고 했다.

이현이 인스타그램
이현이 인스타그램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음주는 건강에 해롭다는 게 상식이다. 술은 간 기능을 떨어트리고 뇌에도 영향을 미친다. 인지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으며 위장에도 무리가 간다. 하루에 한두 잔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조금씩 매일 마시면 건강에 더 치명적이다.

◆술 끊으면 좋은 점

전문가들은 “금주를 하면 혈압,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고 심부전 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이현이 인스타그램
이현이 인스타그램

◇간을 치유할 수 있다

간은 독소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데 술은 세포에 독소가 된다. 이 때문에 과도한 음주(남성은 일주일에 적어도 15잔, 여성은 8잔 이상)는 장기를 손상시키고 지방간, 간경화와 다른 간 질환을 유발한다. 좋은 소식은 간은 스스로 회복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술을 끊으면 간은 스스로를 치유하기 시작한다.

◇살이 빠진다

일반 맥주 한 잔의 열량은 약 150칼로리이고, 와인 한 잔은 약 120칼로리다. 또한 술은 식욕을 증가시키는데 튀김 등 안주를 많이 먹게 만든다. 따라서 술을 끊으면 체중계의 숫자가 줄어들기 시작할 수 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술을 마시면 뇌에서 알파파 패턴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알파파는 뇌 피질의 후두부에서 나오는 전류로 정상적인 성인이 긴장을 풀고 휴식하는 상태에서 생긴다. 이런 알파파가 나오면 수면이 방해를 받는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KBS1 '생로병사의 비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KBS1 '생로병사의 비밀'

27가지 연구 결과를 분석한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술은 빨리 잠들게 하고 처음에는 깊은 수면에 들어가게 하지만 이 단계가 지나고 나면 수면의 질을 방해한다. 이 때문에 술을 마시고 잠이 들면 계속 뒤척이게 되지만 술을 끊고 수면을 취하면 다음날 더 상쾌하고 생생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과 정신적 활동력도 향상된다”고 말한다.

◇암 위험이 낮아진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 의하면 술은 구강암과 식도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험을 높인다. 술을 많이 마시면 마실수록 이런 암들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생활이 개선된다

약간의 술은 성생활의 활력소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하루에 한 잔 이상의 술은 역효과가 생긴다. 특히 과음을 하거나 알코올 중독에 빠지면 성생활을 망친다. 남성들은 발기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여성들은 성욕이 떨어지고 질이 더 건조해질 수 있다.

◇혈압이 낮아진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고, 혈압이 너무 높을 때 술을 끊는 것, 한 가지만으로도 혈압 수치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 정상 혈압은 120/80 이하이다.

◇두뇌가 맑아진다

술에 의존하면 생각이나 기억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거듭해서 과음을 하면 거리와 양에 대한 인식을 흐리게 하거나, 운동 능력을 떨어뜨리거나 손상시킬 수 있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읽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술을 끊으면 뇌는 이러한 능력들 중 일부를 회복할 수 있다.

◇안색이 좋아진다

술을 끊은 뒤 며칠 안에 피부가 더 촉촉해져 보이거나 그런 느낌이 들 것이다. 술은 이뇨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만든다. 알코올 성분은 수분을 재흡수 하는 작용을 하는 신체의 항 이뇨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술을 끊으면 뺨이나 코 주위의 불그스레한 색이 사라지고 비듬이나 습진, 딸기코 같은 증상도 개선된다.

home 위키헬스 기자 wikihealth7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