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관절이 욱신거린다면…우울증이 가져올 수 있는 신체적 증상 10가지
2024-12-03 15:14
add remove print link
과거 심장마비를 겪은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커
우울증은 생각, 감정, 행동, 신체 등 여러 측면에서 일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질환이다. 우울증은 단순히 마음의 문제만이 아니라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우울증 증상은 신체적 변화로 나타날 수 있다. 우울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10가지 신체적 증상을 살펴보자.
1. 근육·관절 통증
근육이나 관절에 통증을 자주 느낀다면 우울증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우울증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일반인보다 통증을 자주 겪는다. 두 가지 상태가 뇌의 화학물질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울증 환자는 통증을 겪을 확률이 보통의 3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수면 장애
수면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잠에 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어나는 것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일부 사람은 너무 많이 자기도 한다. 수면 장애는 우울증이 심각할 때 나타날 수 있다.
3. 피로
피로감이 지속될 수 있다. 충분히 쉬고 자도 피로감이 계속된다면, 이는 우울증의 신호일 수 있다. 몸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4.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 통증은 심장 문제일 수 있지만, 우울증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우울증은 심장 질환을 일으킬 위험을 높이고, 과거 심장마비를 겪은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5. 소화불량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울증은 뇌와 소화기관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소화 불량, 메스꺼움,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우울할 때는 스트레스로 인해 소화계 문제가 생기기 쉽다.
6. 두통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우울증이 심한 사람은 편두통을 겪을 확률이 3배 높다. 또한 편두통 환자는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5배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7. 식욕·체중 변화
식욕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우울증은 식욕에 영향을 미쳐 식사를 덜 하거나 과도하게 먹게 만들 수 있다. 이로 인해 체중 변화가 생기며, 우울증은 폭식증이나 거식증 같은 섭식 장애와 관련이 있다.
8. 허리 통증
허리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반복적인 허리 통증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심각한 목이나 허리 통증을 겪을 확률이 4배 더 높다.
9. 성생활에 관심 없음
성생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다. 우울증에 걸리면 성생활에 대한 흥미가 사라질 수 있다. 일부 약물도 성적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0. 짜증
짜증이 자주 나기도 한다. 수면 문제나 우울증의 다른 증상으로 인해 짜증을 잘 낼 수 있다. 특히 남성은 여성보다 더 자주 짜증을 낸다고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