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성행 교수 연구팀,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2024-11-28 17:09
add remove print link
재발성 및 전이성 대장암 표적 신약 개발 과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조선대학교(총장 김춘성) 의과대학 이성행 교수 연구팀이 케이메디켐(대표 이구연), 엘앤피솔루션(대표 이다빈)과 함께 진행하는 신약 개발 연구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박영민)의 신약기반 확충 연구 부문에서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PPI) 억제를 이용한 재발성 및 전이성 대장암 표적 신약 개발’ 과제로 선정됐다. 이번 과제는 유효물질 개발 단계 지원 과제로, 지난 10월 최종 선정됐다.
이성행 교수 연구팀은 오랜 기간 대장암 전이 메커니즘과 관련된 단백질을 연구하며, 새로운 메커니즘과 단백질을 발견했다. 이는 대장암 치료제 개발에 혁신적인 가능성을 제시하며, 기존 치료제와 차별화된 PPI 억제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번 과제는 재발성 및 전이성 대장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으며, 국가신약개발사업의 지원을 통해 추진된다.
이번 연구는 조선대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며, 케이메디켐과 엘앤피솔루션이 용역 연구를 수행하고, 케이메디허브가 위탁연구개발기관으로 협력한다. 조선대는 효능 평가와 구조 규명을 담당하며, 케이메디켐은 의약화학 기반 신규 화합물 설계 및 합성을 맡는다. 엘앤피솔루션은 분자모델링 및 AI 기술을 활용해 유도체 디자인과 타깃 결합 예측 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책임자 차은주 박사)는 in vitroADME 및 in vivoPK 연구를 통해 약물의 체내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 약물 성질과 약동학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각 기관은 저마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업에 기여하고 있다. 조선대는 세포 및 구조 연구에 기반한 PPI 저해제 개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케이메디켐은 천연물 기반 신약 및 바이오 활성 소재 개발 분야에서 높은 전문성을 자랑한다. 엘앤피솔루션은 슈뢰딩거 소프트웨어 세일즈와 다양한 인실리코 기술을 활용한 신약 개발 솔루션을 제공하며, 각 기관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책임자인 조선대 이성행 교수는 “이번 과제 선정은 PPI 억제제를 통한 암 치료제 개발의 혁신성에 의미가 있다”며 “이번 연구로 개발되는 약물은 전이성 대장암 치료뿐만 아니라 기존 암 치료제와의 병용 요법으로도 활용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2024년부터 3년간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PPI 억제제 기반 암 치료제 개발의 혁신성을 제시하며 대장암 환자들의 치료 옵션을 확대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