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안동 어르신들의 평생교육 지원
2024-11-21 13:13
add remove print link
2024년 안동YMCA 무지개대학 연합종강식
[위키트리=안동] 황태진 기자 = K-water가 수변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복지를 위해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민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에 나서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K-water 안동권지사(지사장 구인도)는 안동YMCA가 운영하고 있는 1·3세대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안동댐주변지역의 어린이·청소년·다문화가정·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평생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K-water 안동권지사의 지원을 받아 안동댐 상류에 거주하는 농업인자녀들의 방과 후 학습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희망공부방을 운영해 온 안동YMCA는 2006년부터는 댐 상류 노인들의 질환 예방, 신체건강 증진 및 노후생활의 즐거움과 활력소 제공 등을 목적으로 와룡무지개대학, 온혜무지개대학, 예안무지개대학, 녹전경로대학, 예안장수대학 등의 노인대학 5개소를 운영해오고 있다.
또한, 안동댐 상류지역 4개소를 운영하고 있는 안동YMCA노인대학은 노래교실, 스마트폰활용반, 건강 체조교실, 장구교실, 미술교실, 원예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월 2회 격주)과 분기 1회씩 진행되는 다양한 특강과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지난 2006년 온혜와 와룡 지역 97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대학을 시작한 K-water와 안동YMCA는 2024년 현재, 이용객들이 약 5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또, K-water 안동권지사의 지원금도 2006년 500만 원에서 2024년 현재에는 약 1억8,000만 원 이르고 있다.
특히 2024년도에는 지원을 확대해 그동안 개별운영되던 녹전면 지역의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K-water 안동권지사와 안동YMCA, 지역교회와 협력해 녹전경로대학의 프로그램을 다양화 했고 예안면 어르신들과 울릉도, 독도를 방문, 어르신들의 여러 이야기를 엮은 '우리들의 행복한 이야기2' 발간과 더불어 2024년 안동YMCA무지개대학 연합종강식을 진행, 어르신들의 노후를 즐겁고 보람 있게 평생교육의 혜택을 받으며 올해의 사업을 마무리 했다.
K-water안동권 관계자는 "안동YMCA는 함께 농촌지역 아이들의 밝은 웃음과 어르신들의 노후를 좀 더 보람 있고 즐겁게 소망을 갖고 살아가길 기대하며 행복한 삶을 위한 평생교육 지원에 더욱 힘쓸 것이다"고 전했다.